건강검진 다들 받으셨나요? 아래에서 건강검진에 관한,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 알아보자

건강검진 금식시간 총정리

11월 12월 연말은 많은 분들이 건강검진을 받는 시기입니다. 연말엔 건강검진 받는 분들이 많아 예약또한 꽉 차있는 편이죠? 건강검진을 받기 전 지켜야 할 여러가지 유의사항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 건강검진 유의사항들 특히 건강검진 금식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건강검진

종합검진 및 직장인 건강검진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 많죠. 국가에서 제공해주는 종합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를 보면 2020년도는 짝수연도에 태어나신 분들/ 2021년도는 홀수연도/ 2022년은 짝수연도에 에 태어나신 분들이 해당됩니다.건강검진을 받으시는 분들 중에서는 종합건강검진을 받으시는 분들도 있고/ 직장에 의해/ 또는 다른 다양한 이유로 받아보시죠? 

 

* 2022년도 국가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는 👇아래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2022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예약하기

2022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예약 >> 2022 무료건강검진 예약하기 >> 건강검진 금식시간은?? 국가 무료 건강검진이란 국가 무료 건강검진이란 국가에서 2년에 1회, 국민들에게 무료로 건강검

yymin3514.tistory.com

 

 

건강검진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들 

건강검진 금식시간 1) 금식시간 

금식 하셔야 합니다. 건강검진 주의사항 중 제일 중요한 부분이 금식이죠? 전날에는 금식을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금식 시작 시간은 오후 9시부터~ 입니다. 그 전부터 금식 하시는게 가장 좋겠죠. 

저녁식사를 꼭 해야하시는 경우에 오후 9시 이전에 마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건강검진전날 저녁 먹는 음식들도 중요한데요 너무 기름진 튀긴 음식들, 여러가지 무거운 음식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드시는게 좋아요.

 

 

건강검진 금식시간 2) 금식 왜 해야할까?

건강검진 전날은 꼭 금식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금식이 왜 필요한 것일까요? 건강검진 금식시간이 왜이렇게 중요한 것일까요?

병원에서 금식을 권장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수술이 목적일 때/ 검사 자체가 목적일 때 혹은 검사들의 종류에 따라 금식이 필요한 이유는 조금씩 다릅니다. 

검사 전 음식이나 수분 섭취는 건강검진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입니다. 정확한 수치를 확인하지 못할 수 있으며 물을 마시는 것 또한 검사결과에 영향을 주므로 섭취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내시경 검사하는 경우

검사에 내시경이 포함된 경우라면 8~12시간은 금식을 통해 소화기관을 깨끗하게 비워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고 진단도 할 수 있어 금식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 3) 전날 주의사항 

물도 금식?

건강검진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물을 마셔도 되는지 안되는지에 대해서요. 전날엔 물을 섭취하셔도 괜찮지만 12시 이후론 물도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물/ 우유/ 껌 등등.. 아예 음식을 삼가하셔야 합니다.

 

운동은?

전날 과격한 운동도 자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격하게 운동을 한 후 검진을 하게되면 정확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무리한 근력운동은 건강검진 전날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 4) 당일 주의사항

아침식사 

물을 포함한 아침식사는 금지입니다. 건강검진 항목들을 보면 내시경이 포함된 경우가 있는데, 내시경이 자신의 일정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위 안에 음식물이 남아있으면 안됩니다. 그러므로 오전 식사는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약 복용 금지

자신이 당뇨환자인 경우 인슐린을 포함한 모든 당뇨약은 검진 당일날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당뇨약 특징 상 혈액을 응고하는 성분이 있어 내시경을 할 때 지혈과정에서 지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당일날은 되도록 안드시는게 좋습니다!

 

월경기간

여성 검진자의 경우 될 수 있다면 월경기간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을 다 진행한 후 시작되었다면 검진 당일날 소변검사와 부인과 검사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바람직한 기간은 월경이 모두 끝나고 7일 후 검진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검진날 관련 진료를 못받으신 분들은 끝난 후 7일 후에 나머지 남은 검사들을 받으시는게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건강검진 금식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검진은 받을 수 있을 때 꼭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중간중간 내 건강이 어떤지 체크도 할 겸, 안좋은 부분이 있다면 예방도 할 수 있고 앞으로 그 부분을 조심하며 살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이죠. 건강검진 대상자 분들이라면 미루지 말고 꼭 제때 받아보세요! 

 

 

 

 

 

 

 

 

▼ 함께보면 좋은 글 

2020/12/17 - [생활정보] -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총정리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총정리

온누리상품권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오늘은 아래에서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정보를 모두 정리해보겠습니다. 잘 찾아보면 쓸 곳이 많은 온누리상품권! 자세히 알아봅시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yymin3514.tistory.com

2020/12/13 - [생활정보]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 아시나요?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포스팅을 따라오시면 정말 간단하게

yymin3514.tistory.com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