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교차접종 선택 대상자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교차접종이 어떤 것인지, 다른 백신을 맞아도 괜찮을지, 효과 및 부작용은 어떤 것인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한 내용을 자세히 정리하였으니 끝까지 읽어봐 주세요!

 

 

 

▼ 코로나 백신 교차접종이란? ▼

코로나 백신 교차접종이란?

백신 교차접종 날짜

백신 교차접종 대상자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백신 교차접종 효과

백신 교차접종 관련 기사

코로나-백신-교차접종-썸네일
코로나-백신-교차접종

 

※ 코로나 백신 교차접종이란 

코로나 백신 종류로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이 있습니다. 백신 교차접종이란 1차 때 접종했던 백신과 2차 때 접종하는 백신이 다른 경우를 뜻합니다. 현재 계속 얘기 나오고 있는 코로나 백신 교차접종은 (1차 - 아스트라제네카, AZ 백신 👉 2차 - 화이자 백신)을 뜻합니다. 

 

※ 백신 교차접종 날짜

정부는 7월 19일부터 백신 교차접종을 일시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교차접종을 진행하는 이유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원래 6월 말에 들어오기로 했는데 날짜가 7월로 미뤄졌기 때문입니다. 즉, 부족한 백신 수급을 조절해주기 위함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1차 백신을 맞은 후 12주 이내에 2차 백신을 맞아야 하는데, 7월로 미뤄지게 되어 12주 이상 넘어가는 AZ 1차 접종자분들에 한하여 교차접종을 진행하자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 백신 교차접종 대상자 

위에 언급했듯 코로나 백신 교차접종 대상자는 1차로 AZ 백신을 맞은 분들입니다. 

  • 30세 이상 방문 돌봄 종사자
  • 만성 신장 질환자
  • 경찰, 소방, 해경 등 사회 필수인력
  • 의원급 의료기관, 약국 보건 의료인

위의 분들이 해당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백신 교차접종에 대한 임상시험이 진행 중입니다. 6월 4일에 1차로 AZ=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의료인 100분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이 시작되었습니다. 그에 대한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나이별 백신접종 계획 날짜가 언제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백신 접종 나이별 시행계획 최신정리 (10대부터 70대까지)

백신 접종 나이별 시행계획 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본인은 몇 월에 백신 접종을 할 수 있을지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백신 접종 사전예약 공식 홈페이지도 바

yymin3514.tistory.com

 

※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은 50세 미만의 젊은 층에서 더 자주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고 보입니다. 면역반응이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발표한 백신 교차접종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같은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 (AZ-AZ) (화이자-화이자)... 보다 교차접종 (AZ-화이자) (화이자-AZ)을 한 백 신접 종자 분들의 가벼운 부작용 빈도수가 높았지만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다. 
  2.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으로 알려진 혈소판 감소증은 교차접종 대상자에게 일어나지 않았다. 
  3. 교차접종의 가벼운 부작용 종류로는 오한, 두통, 발열, 통증, 근육통 등으로 2일 내에 사라지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 백신 교차접종에 대해 큰 부작용에 관한 내용은 따로 나온 것이 없지만, 교차접종을 7월 19일에 바로 맞기에는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확실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오지 않았고,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 화이자, 모더나 또는 이와 같은 백신 관련 성분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ex) 아나필락시스] 이 일어난 경험이 있는 분은 7월 19일 백신 교차접종 대상자에 해당한다 하더라도 맞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나라별 코로나 백신 교차접종 진행상황

백신 교차접종 허용한 나라 

# 캐나다 #스웨덴 #독일 #프랑스 #핀란드 #이탈리아

 

✔ 백신 교차접종을 위한 임상시험 연구가 진행 중인 나라 

#영국 # 미국 # 한국 

 

※ 백신 교차접종 효과

Com-COV 연구에 따르면 1차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 2차로 화이자 백신을 맞을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ㅇ[ 대한 항체 반응, 면역세포 반응이 모두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즉, AZ-AZ/ 화이자-화이자 보다 AZ-화이자 접종을 맞았을 경우 예방 효과가 더 커진다고 말했습니다. 

 

 ◉ 백신 교차접종 관련 기사 확인하기 

 

https://www.yna.co.kr/view/AKR20210629002900085?input=1195m 

 

"'AZ·화이자' 교차접종이 AZ 2회보다 면역 효과 커" | 연합뉴스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교차 접종하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만 2...

www.yna.co.kr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220497&ref=A 

 

“화이자·모더나 효과, 수년 지속 가능”…“교차 접종 효과↑”

[앵커]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효과를 둘러싼 연구 결과가 잇따라 발표되고 있습니...

news.kbs.co.kr

 

 

코로나 백신 교차접종 시행 날짜가 곧 다가와 교차접종을 맞아도 될지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것 같습니다. 꼭 맞아야 하는 경우라면 어쩔 수 없겠지만,,, 상황을 조금 더 두고 본 뒤 백신 접종을 맞으시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화이자 백신 부작용 및 특징 알아보자

백신 접종 사전예약 대상자 및 일정 확인 (7월)

2022년 공휴일 및 달력 확인 (대체공휴일 어떻게?)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사용처 2021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