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1차 접종, 2차 접종 후 샤워, 음주, 근육통, 부작용 및 이상반응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접종 전, 후 주의사항 

백신접종-주의사항-썸네일
백신-접종-주의사항-접종전-접종후

 

📌 위드 코로나 일정 한눈에 보기

 

📌 백신패스 발급방법 

 

📌 백신 부스터샷 일정 및 신청방법

 

📌 화이자 백신 부작용

 

📌 모더나 백신 부작용


코로나 백신접종 단계 

① 예진표 작성을 하며, 스스로 건강상태를 체크한 후,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합니다. 

② 건강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을 시행합니다. 

③ 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관찰실에서 15분~30분 대기한 후, 신체 이상반응이 없을 경우 귀가합니다.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몸 컨디션 조절하기

몸 컨디션 조절을 해주어야 합니다. 건강상태가 좋을때 백신을 맞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몸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접종일을 변경 및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금주 

접종 전에도 금주를 권장합니다. 아무래도 몸상태의 컨디션이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적어도 2일간은 술을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약 

백신접종 전 미리 이상반응 방지를 위해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약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항체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접종 전 이상반응을 미리 방지하기 위한 약 복용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백신접종 후 부작용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 

접종부위 통증, 부기, 피로감, 근육통, 두통, 메스꺼움, 구토, 발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부작용)이기 때문에 대부분 2일~ 3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간단처치 방법

2일~3일간 이렇게 부작용이 생기는 것은 면역이 생기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간단한 처치를 통해 몸을 관리해야 합니다.

  • 아픈 부위의 팔을 간단히 움직여주기
  • 깨끗한 수건을 차갑게 적신 후 부기가 있는 부분에 올리기 (부기 가라앉히기)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 약 먹기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접종 후 부작용 심할때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백신접종 후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아래 증상이 계속해서 지속되는 경우 119를 부르거나 응급실에 내원한 후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접종부위 부기, 통증, 발적이 48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 39도 이상의 고열의 경우 
  • 알레르기 반응 또는 이상반응이 심하게 나타날 때 
  •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증세가 나타나는 경우 
  • 가슴통증, 불편감, 호흡곤란, 압박감과 같은 심근염 또는 심낭염 의심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 심한 두통, 호흡곤란, 복부통증 및 출혈과 같은 혈소판감소 혈전증 의심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백신접종 후 주의사항

샤워 

백신접종도 주사이기 때문에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세균감염의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백신접종 후 샤워는 당일~ 다음날까지 쉬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백신접종 후 운동은 3일 정도 피해야합니다. 운동을 하고난 후 몸이 아프다면 운동때문에 몸이 아픈건지, 백신접종 때문에 몸이 아픈건지 판단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격렬한 움직임으로 인해 몸에 무리가 가서 신체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운동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백신접종 후 술은 피해야 합니다. 백신을 맞은 뒤 적어도 2일 정도는 금주해야하며, 그 이유는 알코올이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몸의 민감성을 증가시켜 신체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커피 

백신접종 후 커피는 마셔도 되지만, 평소 카페인에 예민했던 분은 접종당일은 되도록 카페인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헌혈 

백신접종 후 헌혈은 일주일 이상 하면 안됩니다. 되도록 몸에 무리가 가는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레놀 및 약 

  •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 종류로는 타이레놀, 타세놀, 펜세타, 이지엔6, 트리스펜, 서스펜, 아미세타정 등이 있습니다.

백신접종 후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먹는 경우는 열이 나거나, 근육통, 통증이 심할때만 먹는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약을 먹지 말고 상황을 본 후 증상이 있을 경우에만 섭취해야 합니다. 백신접종에 대한 이상반응을 미리 막기 위해 백신접종 전/ 백신접종 바로 후 약을 먹는 경우 오히려 백신 면역반응을 생성하는데 영향을 준다고 하니, 약 복용시기는 발열 또는 근육통 증상이 발현되어 심해질 때 라는 것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생리불순

백신접종 후 생리불순, 생리주기 변동, 생리혈 증가 등의 이상반응을 겪는 여성들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생리관련 이상반응과 백신접종과의 인과관계가 불확실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 이상반응은 일시적이고, 백신접종으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백신접종 후 생리불순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만, 1개월~3개월 지켜봤는데도 계속해서 생리불순이 이어진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역수칙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항체가 형성되기까지는 2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접종을 맞은 후에도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조심해야 합니다. 

 

 

 

백신접종 관련 유용한 정보 

▶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3가지 (종이, 전자, 스티커)

▶ 화이자 백신 부작용 및 접종간격

▶ 모더나 백신 부작용 및 접종간격

 

질병관리청-백신-주의사항-안내
질병관리청-백신접종-후-주의사항
질병관리청-백신접종-후-주의사항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