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돌파감염이 미미하지만 강력한 것으로 보여 더 걱정이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크론 뜻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새롭게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단백질에 돌연변이 32개가 발생한 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로, 델타 변이보다 더 강력히 증상을 발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높은 우려를 가지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미크론 vs 델타 변이
델타변이 바이러스는 16개의 돌연변이를 보유하고 있고, 새롭게 출현한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32개의 돌연변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가 형성되면 감염력이 높아지고, 백신에 대한 내성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더더욱 조심해야 하는 변이 바이러스인데요, 증상이 경미해서 더 빨리 퍼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전 세계적인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델타, 오미크론 비교
코로나19 바이러스
흔한 증상
- 발열, 기침, 호흡곤란, 두통, 인후통, 미각 상실
델타 변이 바이러스
흔한 증상
- 두통, 인후통, 콧물, 재채기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흔한 증상
- 극심한 피로 (아직 더 자료가 필요함)
- 증상이 경미하고, 감염력이 높아 전파가 빨리 되는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오미크론 치사율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치사율에 대해서 확실히 나온 자료가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델타 변이 바이러스보다 2배 더 강력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치사율이 기존 대비 8배 위력일 수 있다는 주장도 있고, 증상이 심각하지 않아 치사율이 낮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확실히 발표된 자료가 없기 때문에,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된 지금 더욱 조심하고, 마스크 쓰고 방역체계를 시행하며 내 몸을 지키는 방법이 지금은 제일일 듯 합니다.
오미크론 검사 (PCR)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를 검사하는 방법은 유전체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감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바이러스 유전자를 검사하면 소요되는 기간은 5일정도 됩니다.
지금의 진단검사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도 검사할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방역 당국은 이를 단축할 방법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오미크론 출현 나라
현재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나오고 있는 나라가 여러군데 있습니다. 영국, 벨기에, 남아프리카공화국, 홍콩, 보츠와나, 이스라엘, 이탈리아, 독일, 체코 등이 있고 우리나라에도 현재 증상이 의심되는 자가 있어 검사를 진행중입니다.
오미크론 관련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와 관련된 관련주는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 헬스케어 등이 있습니다.
오미크론 백신 (모더나)
모더나 기업에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을 내년 (2022년) 초에 내놓을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지금은 아직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가 확실치 않기 때문에, 오미크론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효과가 없는 경우,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새로운 백신이 부스터샷 접종으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